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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이란
롬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국어사전에서는 그리스도가 죽음으로써 인류를 구원한다는 기쁜 소식,으로 정의하고 잇다.
성경대사전에서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기쁨의 소식. 특히 프로테스탄트의 신앙에서는 복음의 말씀을 중요시하고, 복음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에 의해 주어진 죄 사하심이고, 더구나, 이것은 인간의 공적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만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로 주어진 것으로서, 이것을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시고,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신 점을 강조한다.
헬라어 [유앙-겔리온]의 역어인데, 원래는 사람들에게 전쟁에 있어서의 승리를 알리는 때, 혹은 자녀의 탄생을 알리는 경우를 일반적으로 어떤 좋은 소식을 전달하는 경우에 씌어진 말이다.
구약에는 이 뜻의 말이 [아름다운 소식](사 40:9, 61:1)으로 기록되고, 같은 뜻으로[기쁨의 소식](사 41:27)이 씌어져 있다. 이 말은 히브리어의 [베소라 hr;cK] (besorah)]에서 유래한 것인데, 구약에서는 이상과 같이 [좋은 소식](삼하 4:10, 18:27 기타)으로 씌어져 있다.
명사로는 6회 밖에 씌어져 있지 않고, 그것은 종교적인 의미는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동사 [빗사르 rCBi (bissar), piel]는 많이 씌어져 있고, [아름다운 소식을 가져온다](왕상 1:42)는 뜻으로 씌어져 있다.
삼상 4:17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궤가 블레셋 사람에게 빼앗긴 일, 제사장 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의 죽음의 소식에 대해 씌어져 있고, 또한 왕상 1:42와 사 52:7에는 특히 [좋은 소식]을 알리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 동사의 어간은, 다만 [알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가 않고, 모든 셈어, 즉 아카드어, 에디오피아어, 아라비아어 등에 있어서, 이 어간에는 [기쁨]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좋은 것]이라는 말을 부가한 것은, 이 어간에 본래 포함되어 있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것으로 생각된다.
이 동사는, 또한 종종 [승리의 소식을 가져온다]는 의미로 씌어져 있다(삼상 31:9=대상 10:9, 삼하 1:20, 18:19, 20, 31). 비종교적인 용법에서 종교적 용법에로의 추이(推移)는 삼상 31:9에 보여진다.
사울은 블레셋 사람과의 싸움에 패하여 자인했다. 블레셋 사람은 그들의 온 땅에 사람을 보내어 그 우상과 백성에게 이 좋은 소식을 전케했다. 이 소식에는 종교적인 색채가 보여져 있다. 시 40:10과 68:11도 같은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신약성서에 있어서의 복음에 대하여 중요한 배경을 이루고 있는 것은 위에서 본대로사 40:9, 41:27, 52:7, 61:1 등이다. 이것은 바벨론의 포로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해방되고, 아울러 여호와의 종말적 지배에의 예언으로 씌어지고 있다.
신약의 복음서에는 이 말이 많이 씌어지고 예수 그리스도가 전한 하나님의 구원, 하나님 나라의 도래(막 1:14)를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복음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9막 1:1)으로서의 하나님의 구원의 실현과 하나님의 승리적 지배의 도래를 알리는 것이다.
따라서 예수가 메시야로서 내림하시고,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에 의해 속죄의 역사(일)를 완성하신 것이 복음이다. 사도행전 이하의 글들에서는, 예수가 전한 복음이라기 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일)에 있어서의 속죄의 일을 복음으로 말한다(롬 1:2-).
그러므로 예수에 의한 [죄 사람]의 복음(행 13:38), [화목하게 하심]의 복음(고후 5:19)등으로, 복음의 특색을 나타내는 말들이 결합되어 씌어져 있다. 또한 복음이 하나님에 비롯되어, 그리스도에 의해 행해진데서 하나님의 복음] (롬 1:1, 벧전 4:17), [그리스도의 복음](롬 15:19, 고후 2:12, 빌 1:27)으로도 종종 말해진다.
또한 율법에 대비하여, 복음이 씌어지는데, 율법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진리에 따라 행하고(갈 2:14), 다만 신앙에 대해서만 의롭다 함을 받는 그리스도의 속죄인복 음에의 응답이, 거기에 강하게 보여진다(롬 3:20-31, 갈 2:16).복음의 내용은 4복음서에 의해 알 수가 있는데, 그 밖에도 베드로의 설교(행 2:14-36,3:11-26, 4:8-12, 5:29-32),
그리고 바울의 편지 중에 단편적으로 보여진다(고전 15:3-5, 빌2:6-11, 롬 10:9, 고전 12:3, 딤전 3:16). 그 대요(大要)는 구약의 약속의 성취로서의 그리스도의 도래(到來 행 2:16), 예수의 역사(일하심)와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 예수는 주시며, 그리스도이신 것, 주의 재림의 약속(골 1:5, 6 행 3:21), 회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 사함을 얻으라는 권면 등이다.
바울은, 이 그리스도라는 복음이 전세계에 전해지기 위해(갈 2:7), 택정되어(롬 1:1) 이 복음이 맡겨졌다. 그는 이 복음 위해서는, 자기의 전학문을 비롯한 전생애를 바치고, 모든 것을 인내하며(빌 1:12), 고생하고(딤후 1:8, 몬 1:13), 그것을 기쁨으로 했다(빌 1:5).
이것을 순수히 지키기 위해, 바울은 노심했다(갈 1:6 이하). 이 복음은 위에서 말한대로 [하나님의 복음](살전 2:2, 9, 딤전 1:11), 그리스도의 복음(고전 9:12)이라는 말 외에도, [그 아들의 복음](롬 1:9),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고후 4:4),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행 20:24), [평안의 복음](엡 6:15), [구원의 복음](엡 1:13)이라 부르고,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능력]이신데(롬 1:16),
그러나 멸망하는 자에게는 숨겨져 있다(롬 1:22, 24, 28 기타).성령은 그리스도에 의해 주어져 복음을 전하는 자의 능력이 되어 주시므로, 복음 전도자는 담대히(엡 6:19), 인간적인 변명이나(고후 4:2), 인간의 지혜를 쓰는 일 없이(고전 1:17)전해야한다.
이 복음은 가령 전도자가 투옥 된대도, 결코 매이는 것은 아니다(딤후 2:9). 이 복음을 전하는 것이 [유앙겔리조-eujaggelivzw](euggelizo)라는 동사의 뜻인데, 사도들은 주의 능력을 받아(행 1:8), 이 복음을 전한 것이다(행 8:25, 14:21, 갈 4:13).
복음으로 번역된 헬라어 유앙겔리온(eujaggevlion)은 좋은 소식 즉 복음인데 유앙겔리조 (eujaggelivzw)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좋은, 잘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부사인 유( eu\)와 사자, 천사, 목사, 보냄을 받은 자, 하나님의 사자,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명사 앙겔로스(a[ggelo")에서 파생이 된 좋은 소식을 선포하다, 복음을 전파하다, 좋은 소식을 가져오다, 기쁜 소식을 보이다, 복음을 가르치다, 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 유앙겔리조(eujaggelivzw)의 명사형이다.
복음이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막1:1). 복음의 실체로서 예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요14:6)라고 말씀을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길, 진리, 생명이라는 의미이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이외는 길, 진리, 생명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를 통해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죄가 해결되어지고 생명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깨닫고 이해하여 마음에 품어야 생명이 된다는 것이다.
요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이름으로 번역된 헬라어 오노마(o[noma)는 알다, 허락하다, 알게되다, 느끼다, 인식(하다), 알아차리다, 분석하다, 말할 수 있다, 확신하다, 이해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기노스코(ginwvskw)에서 유래된 단어로 이름‘(문자적 또는 비유적으로)【권위, 성격】, 불리우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성경은 인간의 상태를 가리켜서 이는 너희는 죽었고, 생명이신 그리스도(골3:3-4)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성경은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다’라고 분명하게 말씀하고 있다(행4:12).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그러므로 생명이 없는 자(죽은 자)에게 유일한 좋은 소식, 기쁜 소식( eujaggevlion )은 생명을 주시는 것이다(요20:31).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유일한 기쁜 소식의 실체인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어둠에 있는 자는 빛이 비치되 깨닫지 못하고 또한 빛으로 오지 아니하는 이유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라고 성경을 말씀하고 있다.‘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요1:5)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요3:20)
오직 진리를 따르는 자만이 빛으로 나아 오는 것이다.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요3:21)
생명의 복음(eujaggevlion)이신 그리스도께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로 이 땅에 오심은(마1:16), 우리가 이 땅에서 그토록 소원하는 내 자아를 세워주고, 모든 것을 충족 시켜 주시기 위함이 아니라 오히려 썩어져 없어질 헛된 세상의 것으로 확장하려는 나를 죽이시고(qavnato") 그리스도로 세우시기 위함인 것이다. 그래서 내가 죽고 그리스도로 사는 구원의 여정이 바로 복음(eujaggevlion)인 것이다(갈2:19-20.)
우리를 죄에서 벗어나 생명을 주시기 위해 그의 아들에 괸하여 약속 하신 보이는 육신의 예수로 오셔서 보이지 않는 성결의 영이신 그리스도로 세우시는 것이 복음 좋은 소식인 것이다(롬1:2-4). 그래서 말씀이신 우리 구주 그리스도께서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로 오셨다.
눅2: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눅2: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다나토스,qavnato") 구원이(소조,swvzw) 되며(막8:35), 맹인(튀플로스,tuflov")이 보며 못 걷는 사람(콜로스,cwlov")이 걸으며 나병환자(레프로스,leprov")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코포스,kwfov")가 들으며 죽은 자(네크로스,nekrov")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프토코스,ptwcov")에게 전파 되는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통하여 구원을 받게(소조,swvzw) 하기 위함이다(마11:5)
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마9:22), 죄를 지은 한 여자(눅7:50) 나병환자 열 명 중 한 사람(눅17:19), 맹인(눅18:42), 귀신 나간 사람(눅8:35), 걷지 못하는 자(행14:8-10), 이 모든 내용은 죄(하말티아,aJmartiva)에서 벗어나(아포,ajpo) 구원(소테리아,swthriva)받게 하는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에 관한 것이다.
성경은 생명이 없는 자(죽은 자)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해 보이는 표적을 통하여 그 안에 요나의 표적을 말씀 하셨다. 그림자를 통하여 실상를 말씀하셨으며, 예수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말씀 하신 것이 복음이다, 우리 몸은 죄로 인하여 죽고 그리스도 영으로 사는 것이 복음이다(롬8:10). 맹인, 못 걷는 자, 나병환자, 못 듣는 자, 죽은 자가 되면 죄에서 벗어나지만 본다고(에이도,ei[dw) 하면 여전히 죄 가운데 있게 되는 것이다(요9:41)
마11:5
맹인이 보며 못 걷는 사람이 걸으며 나병환자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왕하7:9
나병환자들이 그 친구에게 서로 말하되 우리가 이렇게 해서는 아니되겠도다 오늘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거늘 우리가 침묵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알리자 하고
아름다운 소식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베쏘-라(hr:/cB)는 신선하다, 선포하다, 전령, 전파하다, 공표하다, (좋은)소식(을)(전하다, 가져오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바싸르(rc'B)에서 유래된 단어로 기쁜소식, 좋은 소식에 대한 보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소식을 시온에 전하는 자여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아름다운 소식을 예루살렘에 전하는 자여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하지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을 보라 하라
사52: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롬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롬10: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롬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좋은 소식으로 번역된 헬라어 아가도스(ajgaqov")는 선한, 은혜, 좋은 것, 좋은 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요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행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고전15: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고전15: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행5: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행9:20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
행9:22
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당혹하게 하니라
행17:3 뜻을 풀어 그리스도가 해를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할 것을 증언하고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이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 하니
행18: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언하니
행18:28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공중 앞에서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성경은 오직 그리스도 복음 외에는 다른 복음은 없다고 말씀 하고 있다. 만약 다른 복음을 전하면 구원이 없다는 것인데도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잘 받아 들인다는 것이다. 길이요 생명이요 진리이신 그리스도 복음 밖에는 없다는 것을 맹심해야 한다.
갈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갈1:8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