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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
롬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국어사전에서는 어려움이나 위험에 빠진 사람을 돕거나 구해줌,으로 정의하고 있다.
성경대사전에서는 하나님의 은혜, 또는 그 긍휼하심에 의해, 사단의 세력과 죄로 인한 멸망에서 구해내는 일, 성서는 하나님의 인류구원의 역사를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일하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있어서 정점(頂岾)에 달했다.
하나님은, 이로 인해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죄로 인해 단절되었던 사귐(교제)을 회복하셨다. 죄없는 하나님의 독생 성자가, 인류의 죄를 짊어지시고, 자기를 희생제물로 바쳤다. 하나님은 이 희생제물을 받아들여, 인류의 죄를 사하시고, 또한 예수를 부활케 하셨던 것이다.
인류의 구원은 이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에 의존하고 있다. 구원을 개인 개인의 면에서 본다면, 구원은 자기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받아들이는 것에 의해 성립된다. 성서 중에도 종교적 의미가 아니고, 재해, 불행, 외적(外敵)등에서의 구원의 용례(用例)를 보게 된다. (히 11:7, 시 34:6, 출 14:13, 신 20:4, 눅 1:71, 행 7:25).
또한 신약에는 병에서 [고침을 받는다]는 표현을 [구원되었다]는 의미의 말로 쓴 경우고 있다.(마 9:22, 약 5:15, 막 6:56). 이러한 실제면에서의 구조, 치유는 하나님의 은혜의 나타나심이고, 구원의 의도를 일관하는 하나님의 행위의 결과로도 이해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은, 죄로 인해 심판받고 멸망될 인간을 구원하는 일에 중심적인 의미가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택하시고, 그 역사를 이끄신 것도 인류를 구원하실 목적에서 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지상에 보내시고, 십자가의 죽으심에까지 이르게 하신 것도, 또한 교회를 탄생시켜 전도활동을 하게 하신 것도, 하나님에 의한 구원의 계획에 준한 것이다.
이런 한계에 있어서는, 성서에 그려진 모든 사건은 하나님의 의한 구원의 역사-구중사(救拯史)에 관련된 것이다. 구약에 있어서의 이스라엘 민족은, 출애굽의 일을 하나님에 의한 구원으로서 강하게 경험하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록 언약(계약)을 맺은 것인데,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와 인도하심에 배반한 역사가 계속되었다. 그동안 하나님은 선지자, 제사장들을 통하여 심판하시고, 구원에 들어오기 위한 회개가 촉구 되었다(렘 31:31-34, 호 14:1-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통하여 인류 구원을 계획 하셨으나, 그 백성의 반역으로 그것이 수행되지 못했다. 이 때, 하나님은 선지자를 통하여 [여호와의 종의 고난에 의한 대상적(代償的)구원의 길을 보여 주셨다](사 52장-53장)
신약에 있어서는 구약을 통하여 인도된 구원의 약속의 성취로서, 인류의 죄의 속량 속량위에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이 마련되었다. 결국 이스라엘을 통하여서의인류구원의 계획이 다만 한 분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까지 압축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는데(롬 5:12), 이 그리스도의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게 된 것이다(롬 5:18).
이렇게 구원은 하나님께 거스린 죄, 그 죄의 결과로서의 멸망(죽음)에서의 구원이다(약 1:21, 벧전 1:9). 또한 하나님의 노하심에서의 구원이기도 하다(롬 5:9). 이 구원은 지상에서 죄의 사유에서 시작하여, 최후의 심판에 있어서의 구원(마 10:22, 24:22)을 거쳐, 천국의 영광중에 들어가 완성되는 구원의 전과정을 포함한 것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구원으로 번역된 헬라어 소테리아(swthriva)는 구원, 안전,(육체적, 도덕적으로), 건강,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사형으로는 소조( swvzw)이다.
구주로 번역된 헬라어 소텔(swthvr)은 구조하다, 구원하다, 보호하다 (문자적 비유적으로), 고치다, 보존하다, 잘하다, 완전하게 만들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소조( swvzw)에서 유래된 단어로 구속자, 하나님, 예수, 구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21:5
주의 구원이 그의 영광을 크게 하시고 존귀와 위엄을 그에게 입히시나이다
구원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슈아(h[;Wvy)는 열려있다, 넓다, 의롭다, 완전하다, 자유롭게 하다, 돕다, 구조하다, 옹호하다, 해방하다(해방자), 돕다, 보존하다, 구출하다, 안전하다, 구원을 가져오다(구원을 이루는), 구원하다(구원자), 승리를 얻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야솨([v'y:)에서 유래된 단어로 구원받은 어떤것, 구원, 도움, 승리, 번성, 구출, 건강, 도움, 구원, 구원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37:39
의인들의 구원은 여호와로부터 오나니 그는 환난 때에 그들의 요새이시로다
구원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테슈아(h[;WvT])는 자유롭게 되다, 소리높이 외치다, 자유,의 의마를 가지고 있는 솨바([w"v)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솨바([w"v)는 구출하다, 사람, 국가, 건짐, 도움, 안전, 구원, 승리,의 의미를 가자고 있다, 그리고 솨바([w"v)는 야솨([v'y:)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에수로 번역된 헬라어 예수스( jIhsou'")는 기원은 여호수아이며, 예수의 뜻은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의 의미를 거지고 있다.
여호수아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호슈-아(['Wv/hyÒ)는 자존자, 영원한 자, 유다 민족의 하나님의 명칭 ‘여호와’주님,의 뜻을 가진 예호바(h/:hyÒ)와 열려있다, 넓다, 의롭다, 완전하다, 자유롭게 하다, 돕다, 구조하다, 옹호하다, 해방하다, 돕다, 보존하다, 승리를 얻다, 구출하다, 안전하다, 구원을 가져오다, 구원하다(구원자),의 뜻을 가진 야솨([v'y:)에서 유래된 단어로 여호와께서 구원하심, 여호수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여호와의 히브리어 예호바(h/:hy)는 존재하다, 이다, 되다, 발생하다, 있다, 부수다, 되게하다, 발생(하다), 계속하다, 하다, 기진하다, 떨어지다,의 뜻을 가진 하야(hy:h;)에서 유래된 단어로 자존자, 영원한 자, 여호와, 주님,의 의미를 가지고 았다.
여호와를 헬라어로 번역된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는 기름을 바르다, 문지르다, 헌신하다,의 뜻을 가진 크리오(crivw)에서 유래된 단어로 기름 부음 받은, 메시야, 예수의 칭호, 그리스도,의 뜻을 가지고 있다.
기름 받은 자로 번역된 히브리어 마쉬아흐(j'yvim;)는 문지르다, 기름을 바르다, 성별하다, 칠하다, 기름붓다,의 뜻을 가진 마솨흐(jv'm;)에서 유래된 단어로 기름부음을 받은, 성별된 사람, 메시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아도나이(yn:doa)는 아돈, 다스린다, 주권자, 통제자, 주, 주인, 소유자,의 뜻을 가진 아돈(@wOda;)의 강조형으로 주, (내)주,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의 구원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슈아(h[;WvyÒ)는 열려있다, 넓다, 의롭다’완전하다, 자유롭게 하다, 돕다, 구조하다, 옹호하다, 해방하다(해방자), 돕다, 보존하다, 구출하다, 안전하다, 구원을 가져오다(구원을 이루는), 구원하다(구원자), 승리를 얻다,의 뜻을 가진 야솨([v'y:)의 여성 수동태분사로서 구원받은 어떤 것, 구원, 도움, 승리, 번성, 구출, 건강, 도움, 구원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원(소테리아,swthriva)은 율법(노모스,novmo") 아래(휘포,uJpov)에서 벗어나 자유케(엘류데로오,ejleuqerovw) 하는 것이며, 죄(하말티아,aJmartiva)에서 벗어나(아포,ajpov) 의(디카이오스,divkaio")에 이르는 것이고, 혼(프쉬케,yuchv)을 사망(다나토스,qavnato")에서 구원하며(소조,swvzw) 분리(디코스타시아,dicostasiva)된 선(칼로스,kalov")악(카코스,kakov")의 두 마음에서 생명(조에,zwhv)의 한(헤이스,ei|") 마음(프로네오,fronevw)이 되게 하는 것이다.
에수(예수스,jIhsou'")는 기원이 여호수아(예호슈-아,['Wv/hyÒ)에서 왔는데 여호수아(예호슈-아,['Wv/hyÒ)의 의미는 여호와께서 구원하시다,인데 유대인들은 여호와(예호바,h/:hy)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못하고 주(아도나이,yn:doa)라고 불렀다. 주(아도나이,yn:doa)가 헬라어 주(퀴리오스,kuvrio")아며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이다. 그래서 주의(퀴리오스,kuvrio") 이름(오노마,o[noma)을 부르는 자는 구원(소테리아,swthriva)을 받으리라(롬10:13),고 한 것이다.
주의(퀴리오스,kuvrio") 이름(오노마,o[noma)을 부르려면 에수(예수스,jIhsou'")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라는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깨닫고(쉬니에미,sunivhmi) 말씀을 마음(칼디아,kardiva)에 품어야 한다(롬10:10). 생명이신 진리(알레데이아,ajlhvqeia)가 우리 마음(칼디아,kardiva)에 있어야(골3:3), 하나님과 하나(헤이스,ei|")가 되는 것이다(요17:23). 하나님의 생명(조에,zwh)이 있는 자가 생명(조에,zwh)이신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을 아는(기노스코,ginwvskw) 것이다(요17:3).
말씀(로고스,lovgo")이신 하나님께서(요1:1),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라 칭하는 에수(예수스,jIhsou'")로 (마1:16), 육신(사르크스,savrx)에 모양(호모이오마,oJmoivwma)으로 오셔서 육신에 죄를 정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를 대속 하셨으며 우리는 예수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로 살아서 율법(노모스,novmo")의 요구를 이루어(롬8:3), 의인(디카이오스,divkaio")으로 사는 것이다(롬1:17).
구원(소테리아,swthriva)은 하나님의 열심으로 창세 전에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에클레고마이,ejklevgomai) 우리로 사랑 안(엔,ejn)에서 그 앞에 거룩(하기오스,a{gio")하고 흠이 없게(아모모스,a[mwmo") 하시려고 기쁘신(유도키아,eujdokiva) 뜻(델레마,qevlhma)대로 우리를 예정(프로오이조,proorivzw)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휘오데시아,uiJoqesiva)이 되는 것이다(엡1:4-5).
구원(소테리아,swthriva)은 하나님(데오스,qeov")의 은혜(카리스,cavri")에 의한 선물(도론,dw'ron)이며(엡2:8), 여호와는 마음(레브,ble)이 상한 자(솨바르,rb'v;)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루아흐,j'Wr)으로 통회(다카,aK;D")하는 자를 구원(야솨,[v'y:)하시고(시34:18,)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율법) 밑에서 빼내시며(출6:7), 지혜(그리스도)가 음녀에게서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나찰,lx'n:)하신다(잠2:16).
여호와(예호바,h/:hy) 이외에는 구원자(야솨,[v'y:)가 없으시며(시3:8, 사43:11, 호13:4), 의인(차다크,qyDIx')들의 구원(테슈아,h[;WvT)은 여호와로부터 오며 환난 때에 그들의 요새이시고(시37:39), 구원(예슈아,h[;WvyÒ)은 여호와(예호바,h/:hy)께 속하신 것이다(욘2:9).
예수께서 오신 것은 잃어버린(아폴뤼미,ajpovllum) 자를 찾아 구원하려(소조,swvzw) 함인데(눅19:10),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인 에수(예수스,jIhsou'")께서 하나님의 아들(휘오스,uiJov")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이심을 믿게(피스튜오,pisteuvw)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오노마,o[noma)을 힘입어(엔,ejn) 생명(조에,zwhv)을 얻게(에코,e[cw) 하려 함이다(요20:31),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다나토스,qavnato") 구원이(소조,swvzw) 되며(막8:35), 맹인(튀플로스,tuflov")이 보며 못 걷는 사람(콜로스,cwlov")이 걸으며 나병환자(레프로스,leprov")가 깨끗함을 받으며 못 듣는 자(코포스,kwfov")가 들으며 죽은 자(네크로스,nekrov")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프토코스,ptwcov")에게 전파 되는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통하여 구원을 받게(소조,swvzw) 하기 위함이다(마11:5)
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마9:22), 죄를 지은 한 여자(눅7:50) 나병환자 열 명 중 한 사람(눅17:19), 맹인(눅18:42), 귀신 나간 사람(눅8:35), 걷지 못하는 자(행14:8-10), 이 모든 내용은 죄(하말티아,aJmartiva)에서 벗어나(아포,ajpo) 구원(소테리아,swthriva)받게 하는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에 관한 것이다.
생명(조에,zwhv)의 떡(알토스,a[rto")을 떼며(클라오,klavw) 기쁨과 순전한 마음(칼디아,kardiva)으로 음식(말씀)을 먹으므로(메탈람바노,metalambavnw) 구원 받는(소조,swvzw)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신(프로스티데미,prostivqhmi) 것은(행2:46-47), 하나님께서는 전도(케뤼그마,khvrugma)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피스튜오,pisteuvw) 자들을 구원하시는데(소조,swvzw)(고전1:21), 진리(알레데이아,ajlhvqeia)의 말씀(로고스,lovgo") 곧 구원(소테리아,swthriva)의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듣고(아쿠오,ajkouvw) 그 안에서 또한 믿어(피스튜오,pisteuvw) 약속(에팡겔리아,ejpaggeliva)의 성령으로 인치심(스프라기조,sfragivzw)을 받으며(엡1:13), 성령(호 하기오스 호 프뉴마, oJ a{gio" oJ pneu'ma)의 도우심으로 구원(소테리아,swthriva)에 이르게 하신 것이다(빌1:19).
구원(소테리아,swthriva)은 오직 주 예수의 은혜(카리스,cavri")로 받는데(행15:11), 사람이 마음(칼디아,kardiva)으로 믿어(피스튜오,pisteuvw) 의(디카이오쉬네,dikaiosuvnh)에 이르고 입(스토마,stovma)으로 시인(호몰로게오,oJmologevw)하여 구원(소테리아,swthriva)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롬10:10).
민10: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크게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의 대적에게서 구원하시리라
시3: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시34: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시37:39
의인들의 구원은 여호와로부터 오나니 그는 환난 때에 그들의 요새이시로다
시62:1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 나의 구원이 그에게서 나오는도다
시68: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셀라)
시119:155
구원이 악인들에게 멀어짐은 그들이 주의 율례들을 구하지 아니함이니이다
잠2:16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잠23:14
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
사43:3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사43: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사49:26
내가 너를 억압하는 자들에게 자기의 살을 먹게 하며 새 술에 취함 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니 모든 육체가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요 네 구속자요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사60:16
네가 나라들의 젖을 빨며 뭇 왕의 유방을 빨고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 네 구속자,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렘3:23
작은 산들과 큰 산 위에서 떠드는 것은 참으로 헛된 일이라 이스라엘의 구원은 진실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있나이다
렘20:13
여호와께 노래하라 너희는 여호와를 찬양하라 가난한 자의 생명을 행악자의 손에서 구원하셨음이니라
렘30:10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므로 나의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먼 곳으로부터 구원하고 네 자손을 잡혀가 있는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 와서 태평과 안락을 누릴 것이며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렘46:27
내 종 야곱아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보라 내가 너를 먼 곳에서 구원하며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평안하며 걱정 없이 살게 될 것이라 그를 두렵게 할 자 없으리라
단6:27
그는 구원도 하시며 건져내기도 하시며 하늘에서든지 땅에서든지 이적과 기사를 행하시 는 이로서 다니엘을 구원하여 사자의 입에서 벗어나게 하셨음이라 하였더라
욘2:9
나는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를 드리며 나의 서원을 주께 갚겠나이다 구원은 여호와께 속하였나이다 하니라
호13:4
그러나 애굽 땅에 있을 때부터 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나 밖에 네가 다른 신을 알지 말 것이라 나 외에는 구원자가 없느니라
막8:35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마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막10: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눅7: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눅8:36
귀신들렸던 자가 어떻게 구원 받았는지를 본 자들이 그들에게 이르매
눅8: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더라
눅9:24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눅17: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눅18:42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아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눅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요12: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행2: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13:26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행14:9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고
행15:11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롬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고전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고전5:5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빌1:19
이것이 너희의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를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고로
딤후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히2:3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히5: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히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약4:12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약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약5: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벧전1: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벧전2: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계19: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