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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
요11: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11: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지식백과 사전에서는 십자가의 비참한 죽음에서 3일 만에 다시 살아난 예수의 부활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본질이며 핵심 교리이다,라고 되어있다.
성경대사전에서는 다시는 죽는 일 없는 썩지 않을 영체(靈體)로 다시 살아나는 일(롬 6:9, 고전 15:42-54). 죽은 자의 부활이란, 이른바 숨을 다시 돌이킨 야이로의 딸이 라든가(막 5:21, 35-43), 베다니의 나사로(요 11:1-44), 또는 나인성 과부의 외아들(눅 7:11-17)등의 경우와는 구별된다. 야이로의 딸, 나사로, 나인성 과부의 외아들의 경우는, 다시 죽어 썩어질 몸으로서, 전과 같은 육체로 되살아난 것이고, 소생(蘇生)이다.
그러나 [죽은 자의 부활]은, 이미 죽는 일이라든가, 썩는 일 없는 영의 몸으로 부활되는 일이다. 그렇다고 이것은 다만 영적인 부활이 아니라, 몸의 부활을 의미하고 있다. 이는 부활체(復活體)를 가진 부활인 것으로서, 현재의 인체(人體)는 [혈기 yuCh; (psuche)](血氣 psyche)의 몸인데서, 인간의 생명을 머물게 하는데는 적당한 몸이지만, [하나님의 영]을 모시기에는 부족한 것이다.
이제 부활체는 이것과 반대로, [썩지 않을 것]으로서 영원히 사멸하는 일이 없는 조직으로서 형성(形成)되어 있을 부활체이다, 하나님은 모든 것에 그 뜻대로 생명의 장단을 정해주셨다. 그것과 한가지로 무궁한 생명을 주시는 일이나 부활체를 주시는 일 모두가,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에 의해 주어지는 것으로서, 현재의 몸의 불완전성이 모두 제거된 영체가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육체와 부활체는 전연 다른 것으로서, 하나님은 그 뜻대로 믿고 부활한 자에게 불멸의 완전한 영광의 몸을 주시게 되는 것이다(롬 6:9, 고전 15:42-54).구약에서는, 부활사상은 그렇게까지는 확실한 사상을 보이지 못하고, 그 언급도 그렇게 많지는 않으나,
그것은 구약시대부터 이미 존재해 있었던 것만은 다음 선구들이 보여주고 있다.욥 14:13-15, 19:25-29, 시 16:10, 17:15, 49:15, 73:24, 사 26:19, 단 12:2-3, 호 6:2등.
이러한 부활사상은 구 신약의 중간시대로 되면, 다종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신약시대에로 이어졌다. 바리새파 사람들은 부활신앙의 열렬한 신봉자였는데, 사두개파의 사람들은, 부활사상을 부정하고 있었다(행 23:8).
그러나 바리새파의 사람들은, 의로운 유대인만의 부활을 믿고 있었다(戰記). 그것에 대하여, 전인류의 부활을 믿고 있는 사람도 있었다(바루크서 50:2-4, Ⅳ 에스드라 7:32).신약 중에 기록되어 있는 부활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에 관련하여 말해져 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마지막 때의 전인류의 부활,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신자의 부활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일을 거부한 불신자의 부활이다.
부활로 번역된 아나스타시스(ajnavstasi")는 세우다, 일어나다, 들어올리다, 일으키다, (다시)일어나다, (똑바로)서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아니스테미( ajnivsthmi)에서 유래된 단어로 다시 일어서기, 죽음에서 부활, 부활시키는 자, 회복, 다시 살아나는, 부활, 죽음에서 일어나다, 일어나야만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아니스테미( ajnivsthmi)는 위에, 따로 따로, 각각, 씩, 모든(사람), 안에, 통해서, 반복, 강렬, ‘역전,의 뜻을 가지고 있는 아나(ajnav)와 서다, 붙잡다, 거하가, 지적하다, 가져오다, 이룩하다, 눕히다, 참석하다, 고정하다, 멈추게 하다, 서다(방관하다, 대표하다, 지속하다),의 뜻을 가지고 았는 히스테미(i{Jsthmi)의 합성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무덤이었던 죽은 자들이 진리에 의해 똑바로 서는 것이다.
부활로 번역된 아나스타시스(ajnavstasi")는 율법 안에 담겨진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깨달아서 그 말씀으로 똑바로 서는 것이다. 선악의 두마음(율법)을 가지고 살아가는 영원한 죽음(네크로스,nekrov")에서 한마음인 생명(부활)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으로 가는 것이다.
자기의 생명이 없다는 것(네크로스,nekrov")을 알고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죽음(다나토스,qavnato")으로 죄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로 다시 살아나는(자오,zavw) 것이 부활(아나스타시스,ajnavstasi")이다.
부활(아나스타시스,ajnavstasi")은 예수(육신)와 함께 우리 자신의 몸이 죽고(다나토스,qavnato") 그리스도(영)와 함께 다시 살아나는(자오,zavw)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진리)의 영(말씀)이 깨달아지고 이해가 되어 우리 자신의 마음에 진리가 들어온 것이며, 진리를 품은 자, 진리가 된 자이다.
나는(에고, ejgwv) 부활(호 아나스타시스, oJ ajnavstasi") 이요(에이미, eijmiv)는 복음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의(디카이오쉬네,dikaiosuvnh)에 대한 말씀이다(롬1:17). 복음(유앙겔리온, eujaggevlion)을 통하여 죽은 자가 부활 되어질 것을 말씀 하시는 것이다.
롬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롬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롬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성경을 기록한 목적도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해서인 것이다(요20:31). 만일 살아서 나는(에고, ejgwv) 부활(호 아나스타시스, oJ ajnavstasi") 이요(에이미, eijmiv)의 말씀을 깨달은 자는 그와 같이 부활이 되어지지만 말씀을 깨닫지 못한 자는 여전히 나라(율법)는 죄 가운데 있게 된다(요11:26).
사41: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처음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나는 곧 생명의 떡이다, 내가 곧 길이다, 나는 선한 목자다,는 나는(에고, ejgwv) 곧 이다(에이미,eijmiv)인데 내가(아니, ynIa}) 곧 그니라(후, aWh)는 여호와(예호바, h/:hyÒ)이시며(사41:4).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안티튀폰, ajntivtupon)인 손으로 만든 성소(하기온, a{gion)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우라노스, oujranov")에 들어가셨으며(히9:24). 복음을 통하여서 몸(소마, sw'ma)은 죄(하말티아, aJmartiva)로 말미암아 죽고 영(프뉴마, pneu'ma)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우리 자신 안에 계신다(롬8:10). 예수로 죽고 그리스도로 부활(호 아나스타시스, oJ ajnavstasi") 하신 것처럼 우리도 죄에 죽고 의로 부활 한 것이며(롬6:10-11).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은 그것을 깨달은 자가 거듭난(아나겐나오, ajnagennavw) 산 소망이 있게 되는 것이다(벧전1:3)
내가(에고, ejgwv) 곧(호, oJ) 생명의(호 조에스, oJ zwh'".) 떡(알토스, a[rto") 이로다(에이미, eijmiv) (요6:48). 내가(에고, ejgwv) 곧(호, oJ) 길(호도스,oJdov") 이요(에이미,eijmiv) (요14:6.) 나는(에고, ejgwv) 선한(호 칼로스, oJ kalov") 목자(호 포이멘, o poimhvn) 라(에이미,eijmiv) (요10:11). 나는(호 에고, oJ ejgwv) 양의(호 프로바톤, oJ provbaton) 문(호 듀라, oJ quvra) 이라(에이미,eijmiv) (요10:7.)
요6: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
요10: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요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내(예수)가 그(그리스도)인 줄 믿지 아니하면 죄 가운데서 죽겠지만 내가(에고, ejgwv) 그라(에이미, eijmiv)는 복음(유앙겔리온, eujaggevlion)의 내용울 아는 자는 죽음에서 벗어나 부활 하는 것이다(요8:24).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이에수스, jIhsou'")를 하나님이 주(퀴리오스, kuvrio")와 그리스도(크리스토스, Cristov")가 되게 하셨기 때문에(행2:36).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믿음(피스티스, pivsti")도 헛되고 여전히 죄(하말티아, aJmartiva) 가운데 있을 것이다(고전15:17).
그리스도(크리스토스, Cristov")와 함께 살아난(부활, 호 아나스타시스, oJ ajnavstasi") 자들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이에수스, jIhsou'")는 그리스도(크리스토스, Cristov")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였던 것이다(행5:42). 그래서 바울 사도는 죽은 자(네크로스, nekrov")의 부활(아나스타시스, ajnavstasi")에 대하여 오늘 너희 앞에 심문을 받는다고 한 이 한 소리만 있을 따름이다(행24:21),라고 한 것이다. 진리를 품은 자만이 진리를 흘려 줄 수가 있는 것이다.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죽음(다나토스,qavnato")으로 죄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로 다시 살아남(자오, zavw) 부활(아나스타시스, ajnavstasi")이 된 자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이 된 자며(고전3:16), 하나님(호 데오스, oJ qeov")의 말씀(호 로고스, oJ lovgo")을 받은 신(데오스, qeov") 된 자이다(요10:35).
율법(노모스, novmo")의 무덤(므네메이온, mnhmei'on) 속에 있던(엔, ejn) 자들이(요5:28, 요11:43-44), 그리스도로 함께 부활을 한 것이며,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은 자들을 위엣(아노, a[nw) 것을(호, oJ) 찾는(제테오, zhtevw) 자들이다(골3:1). 이 첫째 부활(호 프로토스 아나스타시스, oJ prw'to" ajnavstasi")에 참여하는 자들에게는 둘째 사망(호 듀태로스 호 다나토스, oJ deuvtero" oJ qavnato")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의 제사장(히에류스,iJereuv")이 되어 천 년 동안(호 칼리오스 에토스, oJ civlioi e[to")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한다는 것이다(계20:6).
사41: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처음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사43:11
나 곧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구원자가 없느니라
사48:12
야곱아 내가 부른 이스라엘아 내게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나는 마지막이라
막14: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눅22: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 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요8:24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요8:28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롬1: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고전15:13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고전15: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고전15: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고전15: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15: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행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행5: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빌3: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벧전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