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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
마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에수로 번역된 헬라어 예수스( jIhsou'")는 기원은 여호수아이며, 예수의 뜻은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의 의미를 거지고 있다.
여호수아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호슈-아(['Wv/hyÒ)는 자존자, 영원한 자, 유다 민족의 하나님의 명칭 ‘여호와’주님,의 뜻을 가진 예호바(h/:hyÒ)와 열려있다, 넓다, 의롭다, 완전하다, 자유롭게 하다, 돕다, 구조하다, 옹호하다, 해방하다, 돕다, 보존하다, 승리를 얻다, 구출하다, 안전하다, 구원을 가져오다, 구원하다(구원자),의 뜻을 가진 야솨([v'y:)에서 유래된 단어로 여호와께서 구원하심, 여호수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여호와의 히브리어 예호바(h/:hy)는 존재하다, 이다, 되다, 발생하다, 있다, 부수다, 되게하다, 발생(하다), 계속하다, 하다, 기진하다, 떨어지다,의 뜻을 가진 하야(hy:h;)에서 유래된 단어로 자존자, 영원한 자, 여호와, 주님,의 의미를 가지고 았다.
여호와를 헬라어로 번역된 크리스토스(Cristov")는 기름을 바르다, 문지르다, 헌신하다,의 뜻을 가진 크리오(crivw)에서 유래된 단어로 기름 부음 받은, 메시야, 예수의 칭호, 그리스도,의 뜻을 가지고 있다.
기름 받은 자로 번역된 히브리어 마쉬아흐(j'yvim;)는 문지르다, 기름을 바르다, 성별하다, 칠하다, 기름붓다,의 뜻을 가진 마솨흐(jv'm;)에서 유래된 단어로 기름부음을 받은, 성별된 사람, 메시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아도나이(yn:doa)는 아돈, 다스린다, 주권자, 통제자,주, 주인, 소유자,의 뜻을 가진 아돈(@wOda;)의 강조형으로 주, (내)주,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의 구원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예슈아(h[;WvyÒ)는 열려있다, 넓다, 의롭다’완전하다, 자유롭게 하다, 돕다, 구조하다, 옹호하다, 해방하다(해방자), 돕다, 보존하다, 구출하다, 안전하다, 구원을 가져오다(구원을 이루는), 구원하다(구원자), 승리를 얻다,의 뜻을 가진 야솨([v'y:)의 여성 수동태분사로서 구원받은 어떤 것, 구원, 도움, 승리, 번성, 구출, 건강, 도움, 구원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원으로 번역된 헬라어 소테리아(swthriva)는 구원, 안전,(육체적, 도덕적으로), 건강,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사형으로는 소조( swvzw)이다.
구주로 번역된 헬라어 소텔(swthvr)은 구조하다, 구원하다, 보호하다 (문자적 비유적으로), 고치다, 보존하다, 잘하다, 완전하게 만들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소조( swvzw)에서 유래된 단어로 구속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구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에수(예수스,jIhsou'")는 기원이 여호수아(예호슈-아,['Wv/hyÒ)에서 왔는데 여호수아(예호슈-아,['Wv/hyÒ)의 의미는 여호와께서 구원하시다,인데 유대인들은 여호와(예호바,h/:hy)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못하고 주(아도나이,yn:doa)라고 불렀다. 주(아도나이,yn:doa)가 헬라어 주(퀴리오스,kuvrio")아며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이다. 그래서 주의(퀴리오스,kuvrio") 이름(오노마,o[noma)을 부르는 자는 구원(소테리아,swthriva)을 받으리라(롬10:13),고 한 것이다. 주의 이름을 부르려면 에수(예수스,jIhsou'")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라는 복음(유앙겔리온,eujaggevlion)을 깨닫고(쉬니에미,sunivhmi) 말씀을 마음(칼디아,kardiva)에 품어야 한다(롬10:10). 생명이신 진리(알레데이아,ajlhvqeia)가 우리 마음에 있어야(골3:3), 하나님과 하나(헤이스,ei|")가 되는 것이다(요17:23). 하나님의 생명(조에,zwh)이 있는 자가 그 생명(조에,zwh)의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을 아는(기노스코,ginwvskw) 것이다(요17:3).
성경을 6자로 한다면 예수 그리스도이고 2자로 한다면 사랑이라는 단어로 표현 할 수가 있다. 그만큼 예수 그리스도는 중요하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사랑(아가페,ajgavph)(요일4:8)이라는 하나님과 연합(하나)이 되기 때문이다. 죄에서 벗어나 의롭게 되는 구원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성경을 기록한 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내용을 알아서 죄에서 벗어나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함이다(요20:31)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예수가 그리스도이고 그리스도가 예수라는 문자적으로 보고 말하거나 같다고 생각해서는 않된다. 물론 한 분이시만 하나님께서 의도 하신 그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시는 생명과는 무관하다, 예수께서 그리스도 되신 것은 우리 죄를 대속 하시기 위해 예수로 오셔서 그리스도로 부활 하신 것이다(고전3-4,14,17).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예수로 다시 되돌아 갈 수가 없는 것이다. 예수를 통해 그리스도를 만나 죄가 해결 된 자만이 그리스도 예수가 되는 것이다.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것은 아버지의 뜻이 이루시기 위해서 마1:16절에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로 오셨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다.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통해 영생을 주시는 것이며 하나님께서 보내신 아들이 누구인 줄 알고 이해가 되어 마음에 품은 자는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이다(요6:40).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고(요6:29), 주님의 양식은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이며(요4:34), 우리의 양식은 보내신 이를 먹고 마시는 것이다(요6:51-58).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주님과 한 가족이 되는 것이다(마12:50), 그래서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것 즉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시는 것이다(요6:40).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인데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는 것이다(롬3:19), 그래서 율법을 통하여 죄를 깨닫고 죄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다. 하나님의 의는 복음에 나타나는데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이다(롬1:17). 구원이 되는 길은 오직 예수를 통해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이다(요14:6).
막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롬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롬1: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롬1: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고전15:2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고전15:3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고전15:4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그러면 먼저 예수께서 오신 이유와 하시는 일을 바로 알아야만이 우리의 죄를 해결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율법 아래 있으면 모든 입을 막고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다고 하셨는데(롬3:19), 예수께서는 율법 아래,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혈과 육을 입으셨다고 하셨다.
예수께서 율법 아래 오셨다는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인간들에게 율법에서 벗어 날수 있는 유일한 길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그래서 예수는 육신으로 율법이 되셔서 십자가에 죽으므로 그리스도의 영으로 율법에서 벗어나는 것을 보여 주신 것이다.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던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기 위함인 것이다(갈3:22).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롬8: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갈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갈4:5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히2: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히2: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마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요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예수는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되어야 하고, 첫 것은 폐하여져야만이 그리스도로 둘째 것이 세워지고 모통이의 머릿 돌이 되는 것이다. 예수로 율법을 완전하게 하시기 위해 율법 아래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셔서 그리스도로 부활 하심으로 율법의 저주로부터 율법을 이루심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신 것이다(롬10:4). 우리는 예수와 함께 죽음으로 그리스도로 사는 것이다.
시118: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시118:23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마21:4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막12:10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눅20:17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그러면 기록된 바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함이 어찜이냐
행4:11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벧전2: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히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히10: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째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라
마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하나님께서 이사야 선지자에게 징조로 아들을 주셨는데 아들이 임마누엘(laeWnM;[i)이시다. 이 임마누엘(엠마누엘,jEmmanouhvl)이 우리와 함께 계신(마1:23), 그리스도(크리스토스,Cristov")이시다. 너희를 위한 구주(소텔,swthvr)가 나셨으니 주가 곧 그리스도이신 것이다(눅2:11),
그래서 성경에서 말씀 하신 의도를 알려면 수건(율법)을 벗고 성경을 보아야 하는데 수건이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지고 그 영 안에서만 자유가 있다(고후3:14-17), 진리를 알면 진리로 말미암아 자유롭게 되며(요8:32), 오직 성령(진리)을 받은 자만이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는 것이다(고전2:10). 진리가(알레데이아,ajlhvqeia) 자기 안에 있는 자가 생명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아들을 증거하시는 것이다(요일5:9-12).
사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 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고전6: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요일5: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요일5: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고전15: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고전15: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골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율법의 저주에서 벗어 날수 있는 유일한 길은 자신이 죽었음((네크로스, nekrov")을 알고 예수와 함께 죽었을 때(다나토스.qavnato"), 그리스도로 다시 살아나는(자오,zavw) 것이다. 그래서 율법인, 옛 사람, 사망의 몸, 육체, 허물과 죄를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의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을(다나토스.qavnato") 때(갈2:19, 롬7:4), 하나님에 대하여 살게 되는 것이다(갈2:20).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게 되는 것이다(롬6:7). 그러므로 ‘예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고 하신 것이다.
엡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롬7: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엡2: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롬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롬6: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롬7:6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하나님께 열심히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르지 않고 사람의 계명, 철학, 헛된 속임수를 따른다면 모든 것이 다 헛된 것이다(전1:2). 또한 죄에서 벗어나 의가 되어야 하는데 자기 의를 내세우면서 하나님의 의라고 한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그래서 성경을 바로 알고 믿어야 하나님의 언약과 관계가 맺어지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사29:13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딤전1:4
신화와 족보에 끝없이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딤전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딤후4:3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딤후4: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골2: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롬10:2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히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롬10: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죄에서 벗어나 의에 이르게 되려면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를 자신의 마음에 모셔야 하는 것이다(요1:12, 벧전3:15, 엡3:17).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주었던 옛 언약(율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으로 육의 마음 판에 기록해 주시므로 그 법을 지키도록 하는 새 언약(복음)을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고후3:3).
렘31: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렘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겔36: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겔36:27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히8:10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히10:16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로는 그들과 맺을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그들의 마음에 두고 그들의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히10:17
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생명이 없어 죄에서 벗어나지 않는 자는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였다 해도 하나님께서는 모른다고 하신다(마7:21-23). 그것은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는 것이고(요일3:4),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여(요일3:8), 하나님과는 원수의 관계가 되기 때문이다(약4:4).
그리스도는 영이시기 때문에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보이는 것이 실상인 것처럼 살아가지만 보이는 것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예수,율법)일 뿐이며(히10:1), 보이지 않는 세계가 실상(복음)이며 실상이 그리스도이신 것이다.
행7:48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선지자가 말한 바
히9: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갈1:12)를 통하여 눈이 열리는 자가 복음을 믿게 되고(롬1:16) 믿는 자가 진리를 아는 것이며(요17:3), 아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마음에 가진 자인 의로운 자 즉 구원을 받은 자이다. 그래서 진리의 말씀, 복음으로 낳았다고 하는 것이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다시 말하면 선악(율법)으로 사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생명(복음)으로 사는 자인 것이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고후13:5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니라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롬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약1: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고전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초대교회에서는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했다고 하는데 예수와 그리스도가 같은 뜻이라면 예수를 예수로 전하고 그리스도를 그리스도로 전해야 하는데 왜 예수를 그리스도를 전했는가를 깊이 묵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예수를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 하나님의 의가 들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알 수가 없는 것이다(엡2:8).
행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행5:42
그들이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니라
행9:22
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당혹하게 하니라
행17:2
바울이 자기의 관례대로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행17:3
뜻을 풀어 그리스도가 해를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야 할 것을 증언하고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이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 하니
우리 안에 진리이신 그리스도가 없다면 죄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 것이다. 죄를 해결 하려면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인 구원의 복음을 들어서 믿었을 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 되는 것이며(엡1:13), 인침을 받고 보증으로 마음에 성령이 오시게 되는 것이다(고후1:22), 율법을 제대로 안다면 율법 안에 그리스도 계시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만날 수가 있다(요12:34).
골1:26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골1: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골2:2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 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골2: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눅17: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눅17: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은 율법인 예수와 함께 죽고 그리스도 사는 것이며 육신을 따르지 않고 영을 따르는(롬8:3-4) 것이며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자가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롬8:14). 그리스도께서 자신 안에 계시다면 죄에서 벗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다(롬8:10).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갈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갈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갈4:6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롬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즉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 자는 의에 속했기 때문에 범죄하지 않는다. 몸은 비록 이 땅에 있지만 신분은 하늘(의)에 속한 것이다. 하늘에 속한 자는 범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죄가 해결 되지 않는 자는 죄인이고 죄인은 마귀에 속해 사망의 열매를 맺을 수 밖에 없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요일5:18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요일3:9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