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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혼과 영혼

그리스도의 군사 2016. 6. 9. 10:42

 

혼과 영혼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하이, yj') (네솨마, hm;v;nÒ)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생혼,레네페쉬, vp²n<l])이 된지라

 


   

국어사전에서는 영혼은 죽은 사람의 넋, 육체에 깃들어 마음의 작용을 맡고 생명을 부여한다고 여겨지는 빗물질적 실체.로 되어있다.

 

성경대사전에서는 인간의 정신의 면을 인간 자체에 있어서만 생각할 때 부르는 용어. 이에 대해 인간의 정신의 면을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생각할 때 []이라 부른다. 원어에 있어서 보면, 혼은 일반적으로 히브리어의 명사 [네페쉬()](35:18soul, 상하 11:11, 왕상 17:21-22, 12:10, 33:18,20,22, 31:9, 78:50, 94:17, 5:6, 15:4, 2:12 기타),

 

헬라어 명사 [프쉬케()](살전 5:23 soul, 4:12)의 역어로 되어 있고, 이에 대하여 []은 히브리어 명사 [-() j'Wr(ruach)](왕상 22:21-spirit 기타), 헬라어 명사 [프뉴마 pneuma(pneuma)](8:55-spirit)의 역어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여 인간의 정신의 면을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생각하고 말할 때 []이라 부르고, 인간 자체에 있어서만 말하고 생각하는 때에는 혼이라 부른다고 구별할 수가 있다. 바꾸어 말한다면, 인간의 정신(), 하나님의 영에 의해, 그 역사에 따라 불러 일으킨 바 되는 것인데(2:7),

 

그 반대로 인간의 정신()이 그대로 영(특히 하나님의 영)으로 되는 일은 없다. 혼은 피조물로서의 동물 일반에까지 공통한 것인데(2:19), 하나님의 역사 ()하심, 물으심(찾으심)에 응답할수 있는 것은, 영에 의해 살려진 인간뿐이다. 그리하여 인간은 동물과 함께 혼을 가짐과 동시에, 그 혼이 하나님의 영에 의해 불러 일으킨 바 되어질 때만이 참된 인간인 것이다.

 

영과 혼이 하나인 것이 인간의 인격이 아니어서는 안된다. , , 몸의 삼분적인 표현도 있는데(살전 5:23) 그것은 통일된 인간의 전 존재를 말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다시 주의해야 할 것은, 인간의 정신 혹은 영혼은, 인간의 부분이 아니라, 종종 전체적 표현으로 되어 있는 일이다.

 

혼은 육체를 가진 인간의 전체를 대표하고, 그러면서 언제나 육체와 결합하고, 혼만이 육체에서 자유로 되어 불사의 생명을 얻는다는 것 같은, 영육 이원적인 의미는 아니다. 혼은 하나님의 영의 역사()하심을 받는 것으로서, 육체에 대해 우위이면서도, 동시에 육 없이는 일하지 못하고, 반드시 육체와 함께 있어서 생명을 형성하는 것이다(16:26).

 

하나님께서 땅의 (아파르, rp;[;)으로 사람(아담, !d:a;)을 지으시고 (하이, yj') (네솨마, hm;v;nÒ)그 코(아프, #a')에 불어 넣으셔서 생령이 되었다고 하는데 생령이 아니라 생혼(레네페쉬, vp²n<l])이다. 또한 사람은 원래부터 영혼으로 지음 받았는데 죄를 지음으로 영이 죽었다가 예수를 믿음으로 영이 살아난 것으로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생혼이며 살아 있는 혼이라고 하는 것이다..   vp²n<l 레네페쉬의 전치사 l 라멕..을 위하여, ..에게, 이다, ..되다

 

으로 번역된 하이(yj) 살다, 재생시키다, 살아있다, 살게하다, 확실히, 생명을 주다, (약속하다), 살려두다, 육성하다, 소성시키다, 회복시키다, 구원하시다, 완전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하야(hy:j)에서 유래된 단어로 산, , 신선한, 힘센, 생명, 식욕, 야수, 동료, 회중, (), 활발(하게), 살아있는, 다수, 빠른, 날것의, 흐르는, 샘솟는, 군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네페쉬(vp²n<)는 호흡하다, 에 입김이 불어지다, 상쾌해진,의 뜻을 가지고 있는 나파쉬(vp'n:)에서 유래된 단어로 호흡하는, 생물, 동물, 생명력, 신체, , 생물, 욕망, 혼령, 생명, 갈망, 남자, 정신, 사람 기쁨, 영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로 번역된 히브리어 네솨마(hm;v;nÒ)는 불어 버리다, 파괴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나삼(!v'n:)에서 유래된 단어로 훅불기, 바람, 거친, 호흡, 영감, 짐승, 숨쉬는 것, 영감, , 영혼,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49:6

내 혼아(네페쉬, vp²n<)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19:28

죽은 자 때문에 너희의 살에(네페쉬, vp²n<) 문신을 하지 말며 무늬를 놓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9:6

그 때에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네페쉬, vp²n<) 부정하게 되어서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그 날에 모세와 아론 앞에 이르러

 

9:7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사람의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었거니와 우리를 금지하여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정한 기일에 여호와께 헌물을 드리지 못하게 하심은 어찌함이니이까

 

9: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나 너희 후손 중에 시체로 말미암아 부정하게 되든지 먼 여행 중에 있다 할지라도 다 여호와 앞에 마땅히 유월절을 지키되

 

35:31

고의로 살인죄를 범한 살인자는 생명의(네페쉬, vp²n<)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며

 

13: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네페쉬, vp²n<)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3:25

기다리는 자들에게나 구하는 영혼들에게(네페쉬, vp²n<) 여호와는 선하시도다


(네페쉬,vp²n<)을 보통 마음으로 알고 있는데 마음은 (레브,bl<), (레바브,bb;l)로서(네페쉬,vp²n<)과는 다르며 (네페쉬,vp²n<) 사람(네페쉬,vp²n<)로도 말씀하고 있다.

 

12:5

아브람이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14:21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이르되 사람은(네페쉬,vp²n<)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가지라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네페쉬,vp²n<)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12:15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네페쉬,vp²n<)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7:20

만일 몸이 부정한 자가(네페쉬,vp²n<) 여호와께 속한 화목제물의 고기를 먹으면 그 사람은(네페쉬,vp²n<)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요

 

3:21  

인생들의 (, 루아흐, j'Wr)은 위로(마알,l['m) 올라가고 짐승의 (, 루아흐, j'Wr)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루아흐(j'Wr)는 불다, 숨을 쉬다, 냄새맡다, 감지하다, -받아들이다, 빨리 이해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루아흐(j'Wr)에서 유래된 단어로 바람, 호흡, 생명, 분노, 영역, , 공기, 분노, 돌풍, , 용기, 마음, 태풍, 바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생(아담 벤 ,!d:a @Be;)(영)(루아흐,j'Wr)위로(마알, l['m') 올라가고(아라,hl;[) 짐승(베헤마, hm;heB)(영)(루아흐,j'Wr)아래(마타,hF;m') (에레쯔,$r<a)으로 내려가는(야라드,dr"y:) 줄을 누가 알랴

 

인생(아담 벤 ,!d:a @Be;)은 하나님의 언약의 기둥이 위로 세워진 자로서 한마음을 품고 하늘에 속한 자이며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지만 짐승(베헤마, hm;heB)은 언약이 세워지지 못하고 아래로 향해진 자로서 두마음을 품고 (에레쯔,$r<a)에 속한 자며, 죄의 종으로서(6:16), 이성 없는 짐승을 말한다(벧후2:12). 즉 짐승은 더러운 (루아흐,j'Wr)에 속한 자며 인생은 깨끗한 (루아흐,j'Wr)에 속한 자이다.

 

이성 없는(알로고스, a[logo") 짐승(조온, zw'on)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는 자며(1:10), 또 그 마음이 변하여 사람의 마음(에나쉬, vn:a>) 같지 아니하고 짐승(헤바, aw:yje)마음(레바브, bb'l)을 받아 사는 자들이다(4:16).

 

1:10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는도다 또 그들은 이성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

 

49:12

사람은 존귀하나 장구하지 못함이여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49:20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

 

4:16

또 그 마음은 변하여 사람의 마음 같지 아니하고 짐승의 마음을 받아 일곱 때를 지내리라

 

벧후2: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고전15:39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벧후2:19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11:2

그의 위에 여호와(예호바, h/:hyÒ) (루아흐,j'Wr)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강림하시리니

 

 

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루아흐( j'Wr)불다, 숨을 쉬다, 냄새맡다, 감지하다, 기대하다, 즐기다, 받아들이다, 냄새맡다, 빨리 이해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루아흐(루아흐, j'Wr)에서 유래된 단어로 바람, 호흡, 내쉼, 생명, 분노, 하찮음, 영역, , 분노, 돌풍, , 용기, 마음, 태풍,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네페쉬, vp²n<)에는 반드시  (루아흐, j'Wr) 만나야 영혼인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


4: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루아흐, j'Wr)으로 되느니라


                           

 

대하24:20

이에 하나님의 신()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를 감동시키시매 그가 백성 앞에 높이 서서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여 스스로 형통하지 못하게 하느냐 하셨나니 너희가 여호와를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너희를 버리셨느니라 하나

    


61:1

여호와의 신()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5:5

아니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엑프쉬코, ejkyuvcw)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으로 번역된 헬라어 엑프쉬코(ejkyuvcw)는 원천, 장소, 시간, 원인, 로부터’, 후에, ~중에, ~에 의하여, 엄청나게, ~에게서, ~로 말미암아, ~에게 속한, 자주, 기원, 원인, 동기, 이유,의 뜻을 가지고 있는 에크(ejk)와 호흡하다, 부드럽게, 강한, 냉각되다, 식어지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프쉬코(yuvcw)의 합성에서 유래된 단어로 숨을 내쉬다, 혼이 떠나다, 죽다,의 의미가 있다.

 

5:10

곧 그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엑프쉬코, ejkyuvcw)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의 남편 곁에 장사하니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프쉬케, yuchv)의 구원을 받음이라

 

고후12:15

내가 너희 () 위하여 크게 기뻐하므로 재물을 사용하고 또 내 자신까지도 내어 주리니 너희를 더욱 사랑할수록 나는 사랑을 덜 받겠느냐

 

27:10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가 보니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를 끼치리라 하되

 

13:17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벧전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영혼으로 번역된 헬라어 프뉴마(pneu'ma)숨쉬다, 거칠게 숨쉬다(바람이)불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프네오(pnevw)에서 유래된 단어로 흐름, , 미풍, 영혼, , 생동하는 원리, 정신적 기질, 천사, 마귀, 하나님, 그리스도의 영, 성령,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프쉬케, yuchv)의 구원을 받음이라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거짓말 한 것(피프라스코,pipravskw) 죄 가운데 있기 때문에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요8:44), 그리스도와 같은 말(호몰로게오, oJmologevw)을 하지 못하고 거짓말(알레오마이, ajrnevomai)을 한 것이며 생명이 없기 때문에 (프쉬케, yuchv)이 떠났다고 했던 것이다. 혼의 목자이신 그리스도를 만나지 못하면 누구나 이들처럼 죄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스데반은 (프쉬케, yuchv)목자(포이멘, poimhvn) 그리스도를 만났기 때문에(벧전2:25) (프뉴마, pneu'ma)을 주 예수께 부탁하는 것이다(7:59).

 

5:4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마음대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5:5

아니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5:9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하니

 

5:10

곧 그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의 남편 곁에 장사하니

 

7:59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호 프뉴마, oJ pneu'ma)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프쉬케, yuchv)은 반드시 혼의 목자(포이멘, poimhvn) 그리스도를 만나야 (호 프뉴마, oJ pneu'ma)이 되며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수와 함께 죽음(다나토스,staurov")이 있어야 그리스도(크리스토스, Cristov")함께 살리심(쉬네게이로,sunegeivrw)을 받는다.

 

벧전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벧전2:25

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6: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6: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6: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2:20

너희가 세상의 초등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규례에 순종하느냐

 

딤후2:3

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딤후2:11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너희의 온 (프뉴마,pneu'ma)과 혼(프쉬케,yuch)과 몸(소마,sw'ma)이 우리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자오,zavw)(프쉬케,yuchv)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조오포이에오,zwopoievw) (프뉴마,pneu'ma)이 되었나니



여호와 하나님이 (아다마,hm;d:a)(아파르,rp;[;)으로 사람을(하아담,!d::;:ah?) 지으시고(야짜르,rx'y:) (하임,!yYI?'j')기를(니쉬마트,tm<v]nI) 불어 넣으셔서(바이파흐,jP}YIw") 살아있는'(하야,.hY:j)) (레네페쉬,vp²n<l])이 되게 하신 것이다. 즉 살아서 숨쉬는 생명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땅적(아파르,rp;[;)사람(하아담,!d::;:ah?)에게 그 코에(뻬아파이우,wyP?a'B]) (하임,!yYI?'j')기를(니쉬마트,tm<v]nI) 불어 넣으셔서(바이파흐,jP}YIw") 살아있는(하야,.hY:j) (레네페쉬,vp²n<l])이 되었다(2:7),

 

혼은 진리가 무엇인가를 깨달아 진리(알레데이아,ajlhvqeia)와 함께 자기 자신도 진리(알레데이아,ajlhvqeia)(프뉴마,pneu'ma) (루아흐,j'Wr)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진리가 되려면 마음(디아노이아,diavnoia)(옵달모스,ojfqalmov")밝히어서(프호티조,fwtivzw) 부르심의 소망을 알아야(1:18) 하고, 마음(누스,nou'")열어(디아노이고,dianoivgw) 성경(그라페,grafhv)에서 말씀하시는 복음을 깨닫을(쉬니에미,sunivhmi) 수가 있으며(24:45), 마음(칼디아.kardiva)으로 믿어(피스튜오,pisteuvw) (디카이오쉬네,dikaiosuvnh)이르고(에이스,eij") (스토마,stovma)으로 시인(호몰로게오,oJmologevw)하여 구원(소테리아,swthriva)이르게 되는 것이다(에이스,eij")(10:10).

 

(디카이오쉬네,dikaiosuvnh)가 된 자는 구원(소조,swvzw) 받은 자이며 또한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데오스,qeov")이라 하신 것이다(10:35).


하나님(호 데오스, oJ qeov")비밀(뮈스테리온, musthvrion)인 그리스도를 알려면 수건(칼뤼마,kavluma,율법)을 벗어야 알 수 있으며 비밀을 아는 자만이 하나님의 비밀인 영이신 그리스도를 마음(칼디아,kardiva)에 모실 수가 있으며(벧전3:15), 주님과 (헤이스,ei|") (프뉴마,pneu'ma)이 될 수가 있다. 한 영이 된 자가 아들로서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게 된다.

 

고후3:14

그러나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벗겨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고후3:15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

 

고후3:16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겨지리라

 

고후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

 

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26

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1: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2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 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2: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3: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벧전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고전6: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출처 : 제일복된교회
글쓴이 : 그리스도의 군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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